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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는 즐거움에 몸을 맡겨봐!

김성우 코치가 아프리카 케냐에 가서 배운 것은 빠르게 달리는 기술이 아니었다. 자신의 속도에 맞게 천천히 즐겁게 달리는 것이었다. 이는 러닝으로 번아웃과 우울증을 이겨낸 그가 전하는 삶의 메시지이기도 하다.

김성우 코치의 러닝 라이프

김성우 코치는 룰루레몬의 앰배서더이자 마인드풀 러닝 스쿨의 대표이다. 그가 말하는 마인드풀 러닝은 ‘자신의 행복을 위해 달리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의식해 이기거나 자랑하려는 러닝과는 거리가 멀다. 김성우 코치는 대학교 졸업반 시절 번아웃을 경험했다. 우울감으로 하루하루가 절망처럼 느껴졌을 때 우연히 러닝을 접했다. 달리고 나서 많은 것들이 바뀌었다. 생활 습관, 삶의 방향, 만족도 등 지금 이 순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자신의 모든 것을 사랑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하루 러닝 루틴은? 아침 공복에 달리거나 저녁식사 전에 달린다. 달리면서 바뀌는 풍경을 관찰하길 좋아해 장거리 훈련을 선호한다.

가장 좋아하는 달리기 장소는? 서울 한강과 제주도 이승이오름. 한강은 복잡한 도심에서 벗어나 정적을 맞이할 수 있어서 좋고, 이승이오름은 깨끗한 공기와 푹신한 흙길이 최고다.

기억에 남는 러닝과 이유는? 2019년 여름, 케냐 육상 캠프에서 3개월 동안 외국 선수들과 함께 지냈다. 같이 뛰고 생활하면서 달리기는 힘만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 한국으로 돌아가기 전 마지막 훈련이 있었다. 3개월 동안 꾸준히 연습한 결과 선수들과 달리는 거리가 크게 좁혀졌다. 노력이 현실이 된 뭉클하고 보람찬 순간이었다.

꾸준히 달리기 위해 신경쓰는 한 가지는? 거리나 속도를 잊은 채 천천히 애쓰지 않고 즐겁게 달리는 것이다.

자기에게 맞는 속도를 찾는 방법이 있을까? 달릴 때마다 호흡이 어떤지 계속 인지하는 것이다. 숨쉬기 불편하다면 편해질 때까지 속도를 줄인다. 호흡의 정도에 따라 그날그날 나에게 최적화된 속도를 찾는다. 오래 달리고 싶다면 안정적인 호흡 속도에서 달리는 시간을 늘려가기를 추천한다.

저서 〈30일 5분 달리기〉로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달리기는 별다른 장비 없이 할 수 있는 순수한 놀이다. ‘오늘도 5분만 달려볼까?’라는 마음가짐은 달리기를 삶 속에 서서히 스며들게 한다. 달리기가 어렵고 힘든 ‘운동’이 아니라 쉽고 즐거운 ‘놀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책으로 전하고 싶었다.

Mini Interview

러닝 전 에너지 충전을 위해 섭취하는 음식은? 바나나, 대추, 고구마, 사과, 감.

러닝 후 마시는 음료는? 따뜻한 꿀물.

좋아하는 숫자는? 5분이라는 짧은 시간은 변화의 싹을 틔운다.

가장 오래 달린 시간은? 14시간.

전 세계 유명인 중 누구와 달려보고 싶은가? 축구 선수 지네딘 지단. 어릴 적 우상이었던 그와 함께 달리며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마인드풀 러닝을 세 단어로 말한다면? 호흡 + 인식 +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