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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퍼 팁 ‘T.I.’ 해리스의 운동 철학

이 래퍼는 무대에서 공연하고 춤출 때를 위해 그리고 아이들과 놀아 주기 위해 일주일에 4일간, 열심히 운동하여 몸매를 유지한다.

T.I.는 헬스장을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여전히 중립 그립을 움켜잡고 팔과 등 근육을 만든다.

크런치할 시간이다. T.I.라는 예명으로 더 잘 알려진 래퍼 팁 해리스Tip Harris는 크런치를 좋아하지 않는다. 2분 동안 싯업을 하고 그의 얼굴은 찡그러졌다. “38회째입니다.” 해리스의 트레이너가 말했다.

T.I.는 산수를 한다. 62회 남았다. “백 번을 하는 건 지독하게 힘들어요.” 싯업을 한 번 더 하면서 그가 불평한다. 2분 후 싯업을 다 마치고도 그는 여전히 투덜댄다. “제가 가장 싫어하는 운동이 뭔지 아십니까?” 그가 말한다. “이거예요! 운동 과정 중 이게 제일 싫습니다.”

T.I.는 불평을 늘어놓으면서도 이른 아침 헬스장에서 45분간 가슴과 코어, 이두를 불태우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그래미 수상자부터 배우, 리얼리티 TV 스타, 사회활동가, 일곱 아이의 아빠까지. 그의 경력은 화려하다. 하지만 ‘헬스장 죽돌이’까지는 아니다. 일주일에 서너 번, 40분씩 운동하도록 스스로 다짐한다. “저의 동기부여는 이걸 다 하고 가는 것입니다.” 푸시업 25개를 하며 푸념했다. “이런 건 철저한 겉치레예요.”

T.I.는 지난 4년간 정기적으로 운동해왔다. 그러나 그는 웨이트 룸에서 운동하지 않는다. 리프트를 하지 않는 날에는 러닝이나 복싱 훈련을 한다.

그의 운동의 긴 여정은 내기 때문에 시작되었다. 2017년 친구 케빈 하트는 그가 90일 안에 선명한 식스팩을 만들 수 없다는 데 5만 달러(약 5천 500만원)를 걸었다. T.I.는 60일도 안 되어 끝냈고 내기에 건 금액을 받았다. “친구 좋다는 게 뭡니까.” 죽음의 20파운드 메드볼 세트로 몸을 옮기며 T.I.가 말했다.

바닥에 메드볼을 계속해서 내려친다. 15회 반복했을 때 그의 스매시가 헬스장의 서까래를 흔들었다. “14개째였습니다!” 조크가 크게 소리친다. T.I.는 한숨을 쉰다. “보셨죠? 내 트레이너는 숫자를 못 셉니다.” 그는 메드볼을 한 번 더 쳤다. 하트와 그의 내기는 끝났다.

하지만 그는 새로운 동기를 만들었다. 아내이자 작사 작곡가인 타메카 ‘타이니’ 코틀을 놀라게 하고 첫째 아들 메시아를 따라잡는 것. “내 아들은 20살이에요.” T.I.가 말했다. “우리는 헬스장에 같이 가곤 했죠. 집에 도착하면 ‘둘 다 너무 멋있다’는 말을 듣곤 했어요. 한동안 제가 운동을 가지 않은 동안 ‘오! 메시아, 너무 멋있다!’로 바뀌었죠.”

“저는 아들이 저보다 몸매가 더 좋아 보이는 것을 거부합니다.” 2016년부터 T.I.와 함께해온 트레이너 조크는 가볍게 세션을 계속 이어갔다. 그는 T.I.가 세트 사이에 그냥 쉬고 싶어서 질문한다는 것을 알면서 질문을 받아주었다.

어느 날 조크는 웨이트를 건너뛰고 T.I.에게 복싱 세션과 스프린트를 하게 했다. 콘서트를 하는 날에 T.I.는 무대에서 근육이 펌핑될 수 있도록 아침에 리프트를 했다. 미국과 아프리카에서의 투어 기간에 그와 조크는 바이크를 빌려 공연하는 도시의 시내에서 바이크를 탔다.

“한번은 케이프타운의 해변을 따라 바이크를 탔어요. 진짜 멋졌죠.” T.I.가 말했다.
그리고 다시 그는 세상 무엇보다 재미없는 100회 반복 운동을 했다. 그는 메시아를 따라잡으려면 계속 근육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 과정을 좋아할 필요는 없다. “저는 아주 저주를 퍼부으면서 운동합니다.” 그가 말했다. “그러고 나서 운동의 결과에 기뻐하게 되지요. 하루 중 가장 유용한 부분이에요.”


T.I.처럼 훈련하라

덤벨과 벤치가 있는가? 그렇다면 T.I.가 가장 좋아하는 가슴-어깨 운동을 해보자.

  1. 믹스드 스타일 인클라인 프레스 Mixed-Style Incline Press 벤치를 30° 각도로 맞추고 등을 대고 눕는다. 팔을 뻗고 덤벨을 어깨 위에 둔다. 오른팔은 뻗어둔 채로 왼팔로 올렸다 내린다. 총 20회 반복한다. 오른팔로 먼저 반복 후 양팔을 모두 사용한다. 다 하고 나면 푸시업을 25회 실시한다. 전체 시퀀스를 반복한다.
  2. 믹스드 스타일 플랫 벤치 프레스 Mixed-Style Flat Bench Press 동일한 패턴을 따라서 벤치를 평평하게 만들고 프레스를 24회 한다. 프레스 후 푸시업 25회를 실시한다. 이 과정을 반복한다.

쉬는 시간 짤막 질문

운동 동기는?

몸매를 유지하는 것과 강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은 나에게 활기를 불어넣어 주고 공연할 때 호흡에 도움이 많이 된다. 또한 나는 공연에서 셔츠를 벗어야 하니 아주 중요하다!

운동에 영감을 받는 것은?

무하마드 알리. 그는 진짜 살아 있는 액션 히어로이다. 어떤 것과도 절대로 타협하지 않고 자신에게 진실됨을 유지하며 그에게 최고가 아닌 것은 절대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이다. 그를 존경하며 영원히 존경할 것이다.

에너지 충전 전략은?

클린하게 먹는다. 붉은 고기나 맥주를 먹지 않는다. 생선과 과일, 채소를 많이 먹는다, 치팅데이에는 치킨 윙을 먹는다.

운동 플레이리스트는?

래퍼 퓨처Future, 빅 션Big Sean, 닙시Nipsey. 이들 쿨한 사람들의 음악을 듣는다.

가장 좋아하는 운동은?

체스트 프레스. 그런데 가장 좋아하는 운동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더 많이 한 건 있다. 그게 좋아서 그런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