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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력을 높이는 생활 습관

마스크 착용과 손을 수시로 씻는 것은 이제 너무 진부한 이야기다. 바이러스로부터 나를 보호하려면 근본적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 일상생활 속에서 면역력을 높이는 간단한 규칙을 소개한다.

가장 현명한 방법

적당한 운동

지나친 운동은 독이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애팔래치안 주립대학교의 한 연구에 따르면, 너무 오랜 시간 또는 과격하게 운동할 경우 오히려 면역력을 잃게 된다고 한다. 최대 60분 이하로 운동하고, 심박수는 60% 이상 넘어가지 않도록 유지한다.
TIP 운동할 때 수시로 심박수와 시간을 체크할 수 있도록 스마트워치를 착용하자.

7시간 이상 수면

정기적 명상

밑져야 본전

적당한 음주

케일 및 기타 녹색 채소

섹스

건강한 성생활을 즐겨라

일주일에 1∼2회 성관계를 갖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면역 관련 단백질 수치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물론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은 아니다. 자위행위가 면역 세포를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만, 상관관계 역시 불분명하니까. 확실한 건 섹스로 손해 볼 일은 없다는 점이다.
TIP 정신 건강을 위해 곧이곧대로 믿어보는 것도 좋겠지만, 책임질 준비가 안 되었다면 피임만은 확실히 하자.

베리와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과일

찬물 샤워

절대 금물

비타민C 보충제

영양은 음식으로 보충하라

29개의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C 영양제 복용만으로는 감기를 예방할 수 없다. 게다가 영양제는 엄격하게 규제되지 않아 불순물 첨가 우려도 있다. 지난가을, 미국에서는 특정 업체의 비타민C 영양제에 발기부전제가 포함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모두 회수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TIP 과한 영양제 섭취보다는 음식으로 결핍을 채우는 게 중요하다. 브로콜리, 고추, 딸기 등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한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

발효 음식으로 유산균을 섭취하라

<미국 의학협회 내과학 저널JAMA Internal Medicine>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가 우리 몸에 긍정적인 효과를 확실히 제공한다는 임상시험은 지금까지 없었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요구르트나 김치, 된장과 같은 발효 음식이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보다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자주 섭취하면 좋다.
TIP 유산균 발효유를 마실 때는 식후 즉시 먹는 게 좋다. 공복에 먹을 경우 유산균이 위산에 의해 쉽게 죽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과격한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