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obile Menu

(주)메커니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4길 25 지성빌딩 3층 (우)04382   사업자등록번호 450-87-00813   대표 백승관
Tel. 02-794-5007   Fax. 02-794-5006   vips@makernism.co.kr

Operated by Makernism Co. Ltd. by Permission of Hearst Communications, Inc., New York, New York, United States of America

Close Mobile Menu
Go to top

봄철 알레르기 증상-1

매년 봄, 어김없이 우리를 괴롭히는 알레르기. 하지만 간단한 치료법으로 해결 가능한 8가지 증상과 그에 맞는 처방을 소개한다.

꽃피는 봄이 오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다. 두통과 함께 눈이 가렵고 콧물이 계속 흐른다면 알레르기 증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꽃가루뿐만 아니라 미세먼지와 진드기도 조심해야 한다.

 

가려움증

증상

귀나 입, 목에 증상이 발생하면 처음에는 가려운 줄도 모른다. 하지만 무의식적으로 혀를 움직여 딱딱거리는 소리를 내며 연구개를 긁을 수 있다. 턱 박사는 “그 소리 때문에 가족과 동료들이 괴로울 것이다”라고 말한다.

만약 당신이 자작나무나 돼지풀 같은 식 물의 꽃가루 단백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다면, 식품에 함유된 유사한 단백질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것이다. 꽃가루와 음식물 의 어떤 성분이 같은 알레르기 유발 항원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교 차 반응이라고 한다. 이 접촉성 알레르기는 재채기와 같은 평범한 계절별 알레르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가려움을 유발하는 식품 의 목록을 확인하고 싶다면,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홈페이지(www.allergy.or.kr)에 접속하면 된다.

대책

먼저 어떤 음식 때문인지 확인하자. 알레르기를 유발한 식품은 날것 그대로 먹어서는 안 된다. 물론 그 음식을 아예 먹지 말라는 것 이 아니다. 조리 과정에서 알레르기 유발성 단백질이 사라질 수 있다. 사과를 매우 좋아한다면 사과 소스 정도는 문제없을 것이다. 교차반응성 알레르겐이 농축된 사과 껍질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가려움증을 예방할 수 있다

 

피로감

증상

활동량이나 수면 시간도 평소와 비슷하고, 수면습관이 크게 바뀌지 않았는데 낮 동안 피로 감을 느낀다.

원인

알레르기가 염증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을 몸 밖으로 계속 배출시켜 몸을 지치게 만드 는 것이 원인일 수 있다. 염증 매개체가 점액 분비를 촉진시키면 호흡이 힘들어진다. 체내에 점액의 양이 많아지면 수면 중 호흡이 힘들어 지는 위험한 상황까지 이어진다. 앤드루 머피 Andrew Murphy 박사는 “알레르기 증상은 폐색성 수면무호흡증과 유사하다”라고 말한다. 머피 박사는 펜실베이니아주의 웨스트 체스터에서 근무하는 알레르기 및 면역체계 전문가이다.

대책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비강 스프레이를 사용하라. 즉각적인 효과가 있으며 항히스타민 제보다 염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한다. 만약 항히스타민제 복용을 결정했다면 비진정성제라고 불리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를 선택하라. 1 세대 항히스타민제는 밤에 복용하면 다음날 오후까지 피로를 느낄 수 있다. 머피 박사는 “1 세대 약은 부작용이 오래 지속된다”라고 설명한다. “다음날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신경인지 시험 결과 뇌가 최대로 가동하지 못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덧붙였다.

 

코피

증상

매우 흔한 알레르기 증상이다. 알레르기로 인 한 염증, 충혈 완화제나 비강 내 스테로이드 스프레이,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알레르기 치료제 또는 재채기로 인하여 콧물에 피가 섞이거나 코피가 날 수 있다.

원인

염증, 재채기, 코를 세게 푸는 행위는 비강 표피를 벗겨지게 한다. 의약품 복용으로 코가 건조해지고 콧구멍 속 조직에 금이 가며 혈관이 외부로 노출되기도 한다. 코를 파서도 안 된다. 미국 마운트 시나이 아이칸 의과 대학Icahn School of Medicine at Mount Sinai의 부교수인 베스 콘Beth Corn에 따르 면 손가락으로 콧속을 만지는 행위는 건조한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다.

대책

고개를 앞으로 숙여 20분간 코를 압박한다. 장기적인 해결책으로는 병원에서 비강 내 스테로이드를 처방받는 방법이 있다. 스테로이드가 일부 사람들에게는 출혈을 일으킬 수 있지만 염증 완화 효과가 있어 코피를 막을 수 있다. 또한 생리식염수가 함유된 비강 젤을 면봉 에 묻혀 콧속을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도 방법 이다. 코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함이다. 코피가 질병의 징후인 경우도 드물게 있다. 만약 20분 이상 출혈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전문 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미각, 후각, 청각 손상

증상

최소 2~3일 충혈을 방치하다가 갑자기 귀가 안 들리고, 냄새를 맡지 못한다는 사실을 인지한다. 음식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한다.

원인

충혈은 중이에 압력을 가하거나 체액이 중이 내부에 쌓이도록 한다. 중이는 후두와 연결된 부위로 이곳에 체액이 쌓이면 고막이 소리를 전달하기 힘들다. 코가 붓거나 점액이 쌓이면 후각까지 손상될 수 있다. 또한 만성 염증으로 인한 비용종이 발생할 수도 있다.

대책

비강 내 스테로이드 스프레이나 항히스타민제로 치료하라. 코막힘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오트라빈과 같은 비충혈제거제를 사용한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는 비충혈제거제가 증상을 악화할 수 있으므로 피한다. 비충혈제거제를 2일 이상 사용해서는 안 된다. 반동 효과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의사가 비강 내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하여 용종을 줄이려고 할 수 있으나, 심한 경우는 수술로 제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