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obile Menu

(주)메커니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4길 25 지성빌딩 3층 (우)04382   사업자등록번호 450-87-00813   대표 백승관
Tel. 02-794-5007   Fax. 02-794-5006   vips@makernism.co.kr

Operated by Makernism Co. Ltd. by Permission of Hearst Communications, Inc., New York, New York, United States of America

Close Mobile Menu
Go to top

북유럽에서 건너온 노르딕 워킹

필라테스S - 노르딕 워킹

스키 선수들이 여름에도 몸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기 위해 개발된 운동법. 노르딕 스틱으로 땅을 짚은 뒤 뒤로 밀면서 팔을 완전히 펴 마치 스키를 타는 것과도 흡사해 보인다.

노르딕 스틱은 등산용 스틱이나 스키 폴과 비슷해 보이지만, 걸을 때 손목이나 손바닥을 잘 활용하기 위해 장갑처럼 생긴 ‘트리거’ 장치를 부착해 아스팔트나 울퉁불퉁한 지면에서 받는 충격을 줄여주며, 지지력을 높이기 위해 스틱 끝의 러버가 60도 정도 기울어져 있다.

스틱에 몸무게의 일부가 실려 무릎과 발에 가해지는 부담이 적은 것이 장점. 자세 교정 효과가 뛰어나 노년층을 위한 실버 스포츠로도 주목받고 있다.

노르딕 워킹을 제대로 할 수 있는
ALFA 테크닉

  1. A(Attention) 상체를 똑바로 세운다.
    어깨를 동그랗게 말거나 허리에 힘을 풀고 터덜터덜 걷는 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노르딕 워킹을 할 땐 가슴을 열고 허리를 곧게 세운 자세를 유지한다. 바른 자세가 척추 건강에 도움을 주고 근력 사용도를 높이는 데도 좋다.
  2. L(Long Arms) 팔을 곧게 편다.
    노르딕 스틱을 바닥에 닿게 하거나 엉덩이 뒤쪽까지 밀 때 팔을 굽히지 않고 최대한 길게 뻗는 것이 걸을 때 추진력을 발생시켜 걸음을 더 부드럽고 편하게 만들어준다.
  3. F(Flat Stick) 스틱과 다리는 수평을 유지한다.
    적절한 스틱의 길이와 각도는 쉽고 빠르게 걸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틱이 너무 길거나 일정 각도를 벗어나면 무게 중심이 흐트러져 걷기에 방해가 되므로 스틱의 각도는 바닥과 55~65도를 유지하고 뒤쪽 다리와 수평을 이루게 한다.
  4. A(Adapted Steps) 보폭은 적당히 한다.
    지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대체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도록 한다. 너무 좁거나 넓은 보폭은 자세를 흐트러뜨리고 허리와 무릎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특별히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