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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점을 공략하라, 트레이너 김대현

연일 SNS에서 화제가 되는 배우 송강과 유이의 ‘운동 인증샷’을 보면
운동 욕구가 불타오르지 않는가? 그들의 멋진 몸매를 닮고 싶다면 주목하라. 〈맨즈헬스〉가 세 번째 만난 스타 트레이너는 ‘톱스타의 트레이너’ 김대현이다.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를 달아 ‘스타트레이너’를 검색하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인물이 있다. 피트니스 트레이너 김대현이다. 그의 프로필 약력에는 보기만 해도 가슴 뛰는 이름이 가득하다. 배우 송강, 차은우, 이상이를 비롯해 전도연, 임수향, 유이까지. 이름만 대도 누구나 아는 톱스타들의 몸을 지도하고 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와 SBS 〈좋은 아침〉 등 각 방송사를 대표하는 건강 프로그램에 출연해 다양한 운동 방법과 노하우를 알려주기도 했다.

운동으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트레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교정 운동 쪽을 좀더 공부해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싶어요.”

무에타이 선수 출신의 피트니스 트레이너
김대현 트레이너는 탁월한 티칭으로 수많은 소속사와 연예인의 러브콜을 받는 스타 트레이너이다. 트레이너 생활을 한 지는 10년, 그리고 김대현 PT 스튜디오라는 그만의 공간을 일궈낸 지 약 2년 만이다. 초등학생 때부터 육상을 했고, 고등학생 때는 무에타이 선수 생활을 잠깐 하기도 했다. “어릴 적부터 운동을 항상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피트니스 트레이너가 된 것 같아요. 당시 피트니스 트레이너는 비주류 직업이었어요.”
실제로 킥복싱과 무에타이를 했던 것이 운동을 가르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무에타이 동작 중 무릎을 들어올려 상대방의 발차기를 막는 동작이 있어요. 뛰면서 반복해 하다 보면 지구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체지방을 감량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요.” 이러한 운동법은 당시 찾아볼 수 없었던 신선한 방식이었다. 러닝머신을 이용하거나 버피 테스트를 하지 않고 전신의 체지방을 빼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강한 정신력과 함께 약점을 공략하라
김대현 트레이너의 티칭 방식은 약점을 공략하는 것이다. “여성분들의 문제는 처진 엉덩이와 말린 어깨, 굽은 등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교정 운동을 주로 하지요. 자세가 반듯하면 몸매가 훨씬 예뻐집니다.” 반면 남자들은 공통적으로 넓은 어깨와 식스팩을 갖고 싶어 한다. 그래서 등과 하체를 기본으로 하되 어깨 전면과 측면, 가슴 운동을 섞어 가르친다.
탄탄한 몸을 만들려면 강한 정신력도 필수이다. 김대현 트레이너는 회원들의 멘털이 무너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돕는다. “식단을 꾸준히 하려면 강한 정신력이 필수예요. 대부분 휴식과 운동은 잘하는데 식단에서 많이 실패하죠.” 식단을 잘 지키는 방법이 있느냐는 질문에 ‘위는 설거지통’이라는 비유를 자주 한다고 명쾌하게 알려준다. “먹다 남은 라면 그릇을 설거지통에 넣게 되면 기름기와 국물이 다른 그릇들에 묻게 돼요. 우리 위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로만 씻어도 설거지가 쉬운 것들을 섭취하라고 해요. 양은 상관없어요. 일단 이것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톱스타를 지도하는 운동법
“연예인은 미디어에 노출되어야 하는 직업이잖아요. 일반인에 비해 운동 의지가 강해요.” 대다수의 연예인들은 화보나 작품 등의 목적이 명확해 스케줄이 아무리 바쁘더라도 촬영 끝나고 와서 운동한다고 한다. “남자 연예인은 주로 어깨 운동을 필수로 하는데 전면과 측면 위주로 많이 합니다. 광배근 운동으로 몸의 프레임을 키우고 여기에 이두나 삼두 운동을 적절히 섞어 상체가 볼륨감이 있으면서 좋아보이게 만들죠.” 반면 여자 연예인은 어깨 라인이 특히 중요하다. “직각 어깨 라인은 드레스를 입었을 때 옷맵시가 살죠.” 이를 위해 그가 주로 집중하는 부분은 가슴이다. 가슴 근육이 짧으면 어깨가 말리기 쉬워 동그란 모양이 되기 때문이다. 어깨 후면과 등 운동도 많이 시키는데 이는 몸의 라인을 반듯하게 만들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