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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식물성 단백질, 미국 피스타치오

동물 보호와 건강한 먹거리로 비건 라이프가 자리매김하면서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완전 단백질을 품은 거친 알갱이, 피스타치오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미국 미식축구팀 로스앤젤레스 램스의 영양사인 조이 블레이크는 “피스타치오와 같은 스낵은 운동선수에게 힘을 낼 수 있게 해주는 연료 역할과 회복을 위한 보조 역할을 겸한다”라며 “좋은 영양분과 단백질을 음식으로 섭취하기 위해 피스타치오를 주기적으로 스무디나 메인 식단, 운동 중간이나 후에 간식으로 먹는다”라고 말했다.

전설적인 스노보더 선수 제레미 존스 역시 매 등정 시 피스타치오를 챙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육체적으로 힘든 운동과 빠른 근육 회복을 위한 최고의 간식으로 피스타치오를 꼽기 때문이다. 세계 유명 선수들이 사랑하는 식물성 단백질이자 완전 단백질로 평가받고 있는 피스타치오를 <맨즈헬스>가 알아보았다.

식물성 단백질이자 완전 단백질인 피스타치오

전 세계적으로 채식주의자들이 늘어나면서 동물성 식재료를 대체하는 비건 식품이 뜨거운 감자다. 그중에서도 닭고기나 쇠고기를 대체할 단백질 식품으로 퀴노아, 병아리콩, 대두에 이어 피스타치오의 인기가 뜨겁다.

특히 2019년 10월 17일,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유럽 영양협회 연맹(Federation of European Nutrition Societies, FENS) 회의에서 피스타치오는 적정 수준의 9가지 주요 아미노산을 함유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식물성 단백질이자 완전 단백질로도 인정받은 셈이다. 대부분의 완전 단백질이 고기, 생선, 달걀 등에서 나오며 대두의 경우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완전 단백질로 인정한 몇 안 되는 식물성 단백질임을 고려하면 구운 피스타치오는 양질의 단백질을 찾는 어린이나 운동을 하며 영양 균형을 중요시하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음식 재료가 될 것이다.

채식주의자나 직장인의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

미국 피스타치오는 특히 온전한 단백질 섭취를 원하는 채식주의자들에게 최고의 음식 재료이다. 1회 섭취량 28g 기준 6g의 단백질을 제공하고 운동 후 근육 회복을 돕고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다음 식사까지의 배고픔을 해결할 수 있다.

이보다 더 이상적인 간식이 있을 수 있을까. 가지고 다니기 쉬우면서도 조리가 따로 필요하지 않아 채식주의자 외에도 간편하게 균형 잡힌 식단 관리를 원하는 직장인이나 운동선수 등 단백질 간식을 찾는 사람들에게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다.


<맨즈헬스 US> 영양 고문 마이크 러셀이 추천한 식물성 완전 단백질

지난 1월 19일, <맨즈헬스 US>의 영양 고문 마이크 러셀Mike Roussell 박사가 미국 파스타치오 협회 주최로 한국의 식품영양 전문가와 식품, 피트니스 미디어를 대상으로 ‘피스타치오의 영양과 우리 면역 체계’를 주제로 비대면 세미나를 진행했다.

그는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피스타치오를 적극 추천한다”라고 밝히며 “사람들에게 운동 후 또는 다음 식사 때까지 버티게 해줄 간식으로 항상 피스타치오를 추천한다. 면역 체계가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심장 건강, 체중 및 혈당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유익한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를 증가시켜줄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의 감염 위험과 심각성을 낮추어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세미나와 미국 피스타치오의 영양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