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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en and Breath

필라테스를 통해 복부, 등, 골반기저근을 일컫는 파워하우스의 깊은 코어근육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자. 자세를 지탱하고 골격을 정렬해 바르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필라테스, 정렬과 호흡의 과학

당신의 몸이 지속적으로 바른 정렬에서 벗어나려고 하면 근육과 관절에 큰 부담이 가해진다. 결과적으로 장기를 압박하며 깊게 호흡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게 마련이다. 그러면 중력에 저항하는 신체 능력이 저하되어 통증이 유발되고 가동성이 떨어진다. 목, 어깨, 엉덩이 등 잘못된 근육으로 자세를 지탱하거나 긴장이 없어야 할 부위에 긴장을 만들어내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이때 필라테스는 코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훈련해 근육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필라테스는 잘못된 정렬과 균형을 바로잡고 근육이 최적으로 위치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어깨와 목, 머리를 이완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하체의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을 것이다. 자세를 보면 어떤 자세가 좋은지 안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좋은 자세가 자아내는 자신감과 힘에서 영감을 받는다.


정렬이 왜 중요한가?

필라테스의 효과를 위해서는 정렬을 잘 잡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올바르게 근육을 사용하고, 불필요하게 긴장된 신체 부위를 이완할 수 있다. 정렬을 바로 잡으면 스트레스나 부상의 위험을 예방할 수도 있다. 그래서 정렬을 계속해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발이 골반과 일치하는지, 골반기저근이 직각인지, 목을 이완해 길게 늘였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각 동작의 가이드로 거울과 매트를 활용한다. 운동할 때에는 매트 중앙에서 동작을 취해 매트 가장자리의 가운데에 몸이 위치하도록 한다. 이런 정렬을 유념하며 일상 속에서 움직임을 개선하는 노력을 지속한다. 그리고 일상속에서 다음과 같은 자세를 취하지 말아야 한다.


조셉 필라테스는 “결국 바르게 호흡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동작과 심호흡의 조합은 모든 운동의 기본이다. 호흡법을 일상에 적용해보라. 활력을 느끼고, 차분함을 느끼며 혈압이 낮아지고 순환이 개선될 것이다. 효과적인 심호흡 또는 측면 호흡의 장점은 과소평가할 수 없다. 하지만 일상 속에서 우리는 깊게 호흡하는 법을 잊고 산다. 조셉 필라테스는 호흡을 폐를 정화하는 방식이라고 보았다. 그는 ‘마치 젖은 천에서 물을 짜내듯 폐에서 공기를 모두 빼내라’고 조언했다. 그는 숨을 내쉬는 것이 호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완전히 길게 내뱉으면 자연히 깊게 마시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혈액과 근육에 산소를 공급한다. 호흡과 동작을 맞추는 것은 연습이 필요한 스킬이다. 그리고 필라테스를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측면 호흡은 필라테스 동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흉곽 측면으로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이어서 길고 깊게 숨을 내쉬며 폐의 공기를 전부 뺀다. 이렇게 숨을 내쉬면 복부 근육을 사용하게 된다. 서서 또는 매트에 누워서 측면 호흡을 연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