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obile Menu

(주)메커니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4길 25 지성빌딩 3층 (우)04382   사업자등록번호 450-87-00813   대표 백승관
Tel. 02-794-5007   Fax. 02-794-5006   vips@makernism.co.kr

Operated by Makernism Co. Ltd. by Permission of Hearst Communications, Inc., New York, New York, United States of America

Close Mobile Menu
Go to top

Hot Body Maker, 트레이너 김종석

오픈한 지 1년도 안되어 힙스터들의 운동 성지라 입소문이 난 곳이 있다. 짐타운 서울이다. 다양한 운동을 경험할 수 있는 짐타운에 〈맨즈헬스〉의 두 번째 스타 트레이너, 김종석 트레이너가 있다.

강점과 약점을 파고들어라

지하로 내려가면 묵직하면서도 달콤한 향이 제일 먼저 반긴다. 그리고 크림 톤의 벽지와 푸른 잔디, 카우보이 로고와 미국 어느 바를 연상하게 하는 카운터가 눈에 들어온다. 천장에는 짐네스틱 링이 군데군데 걸려 있고 샌드백도 걸려 있다. 파워백, 짐슬레드, 메디신볼 등 크로스핏 전용 운동기구들과 덤벨, 스미스머신, 사이클, 러닝머신 등도 있다.

짐타운의 시작
김종석 트레이너는 4~5년 전, 우연한 기회에 넷플릭스 프로그램 〈얼티밋 비스트마스터〉에 출연했다. 세계 각지의 클라이머, 풋볼 선수, 피트니스 트레이너들이 모여 운동을 겨루는 내용이다. 김종석 트레이너가 한 달이 좀 넘게 그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느낀 것은 사람들의 운동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이었다. 그도 사실 크로스핏, 요가, 웨이트 트레이닝 등 많은 종류의 운동을 해왔다. “몸과 마음을 단련시키는 운동이 ‘쇠질’로 획일화되어 있는 것이 안타까웠어요. 그래서 몸을 다양하게 움직이며 운동할 수 있는 곳을 만들고 싶었어요.”

기본적인 움직임에 초점을 맞춘 트레이닝
모든 움직임이 운동이라는 그의 말처럼 짐타운에는 마치 피트니스 센터와 크로스핏을 합쳐놓은 듯 여러 종류의 운동기구들이 눈에 띄었다. “달리고 매달리며 무언가를 끄는 것은 고대부터 사람들이 해오던 기본 동작입니다. 배틀로프는 예로부터 배의 선원들이 하던 운동이고 케틀벨도 러시아 농부들이 즐겨 하던 운동이죠. 아이슬란드에서는 체력과 근력을 길러주기 위해 썰매를 끈다고 해요.” 그의 말처럼 이 공간에 오는 사람들은 정해진 시간 동안 전력 질주를 하거나 짐네스틱 링에 매달리기, 플레이트 끌기 등 우리 실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움직임으로 운동했다. 이를 통해 여러 근육이 움직이는 다관절 움직임에 초점을 맞추었고 몸을 예쁘게 만들기보다는 기능적인 운동에 포커싱해 가르친다고 했다. 근육을 만들기 위해 꼭 바벨이나 덤벨을 고집하지 않는 것이다.

김종석 트레이너의 티칭법
그는 회원을 처음 대면할 때 운동을 하는 이유와 함께 가장 먼저 신체적 약점과 강점을 파악한다. 그리고 체력을 길러주는 카디오 운동과 근력을 향상시키는 웨이트 트레이닝, 근력을 성장시키는 근비대 운동을 섞어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더욱 발전시키는 커리큘럼으로 진행한다. 예를 들면 스쿼트, 벤치 프레스, 데드리프트 등 웨이트 트레이닝에 물구나무서기, 무중력 러닝머신으로 전력 질주하기, 정해진 시간 내에 공던지기 등을 넣는 것이다. 여기에 가장 중요한 것인 재미를 추가한다. “운동을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흥미가 있어야 해요. 그래야 모든 운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출석 횟수도 많아지죠. 그래서 미션을 하면서 운동하거나 다양한 사람과 함께 게임하면서 신나게 운동하도록 해요.” 직장인의 경우에는 전신을 자극하는 운동 위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그의 말처럼 직장인은 업무와 야근, 회식, 미팅 등으로 일주일에 두세 번 운동하기가 어렵다. 3분할, 4분할 등의 분할 운동법은 일주일에 적어도 5일 이상 꾸준히 운동할 수 있는 사람에게 더 맞는 방법이다. “직장인은 전신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을 추천합니다. 타바타 운동이나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처럼 단시간에 고효율을 낼 수 있는 운동을 가르치죠.”

김종석 트레이너가 추천하는 히프 운동 3가지

예쁜 히프의 핵심은 중둔근, 즉 엉덩이 측면에 있다. 이곳이 발달하면 전체적으로 엉덩이 라인이 입체적이고 볼륨감이 살아난다. 김종석 트레이너가 추천하는 히프 운동을 통해 애플힙을 가져보자.

원 레그 데드리프트One Leg Deadlift
1 두 발을 모으고 제자리에 선다. 2 왼쪽 다리는 그대로 두고 오른쪽 다리는 뒤쪽으로 올리며 상체를 앞으로 기울인다. 3 오른쪽 다리를 올리면 오른쪽과 왼쪽 햄스트링에 강한 수축이 발생한다. 올린 다리를 내리고 상체를 원위치로 돌아온다.

덤벨 스쿼트Dumbbell Squat
1 양손에 덤벨을 쥐고 선다. 2 엉덩이를 뒤로 빼며 앉는데 허리와 등이 구부러지지 않고 일자가 되도록 주의한다. 3 허벅지가 지면과 수평이 될 때까지 앉는다. 4 천천히 처음 동작으로 돌아간다.

워킹 런지Walking Lunge
1 발을 골반 너비로 벌리고 선다. 2 오른쪽 다리를 크게 앞으로 내딛는다. 오른쪽 발꿈치부터 바닥에 닿도록 하며 체중의 70%가 내딛은 발에 실리도록 상체를 앞쪽으로 기울인다. 상체와 등은 곧게 펴준다. 3 다시 왼쪽 다리를 앞으로 가져오며 내딛는다. 반복하며 앞으로 나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