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obile Menu

(주)메커니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4길 25 지성빌딩 3층 (우)04382   사업자등록번호 450-87-00813   대표 백승관
Tel. 02-794-5007   Fax. 02-794-5006   vips@makernism.co.kr

Operated by Makernism Co. Ltd. by Permission of Hearst Communications, Inc., New York, New York, United States of America

Close Mobile Menu
Go to top

Naturally Collagen

팽팽한 피부와 유연한 관절, 건강한 머리카락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다음의 조언을 귀기울여 듣고 생활 속에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콜라겐 끌어올리는 습관 6가지

스킨케어 루틴 중 콜라겐 섭취는 매우 익숙하겠지만, 콜라겐이라는 단백질은 젊어 보이는 피부 이상의 혜택을 제공한다. 콜라겐은 인체의 결합 조직과 힘줄, 인대, 피부, 근육의 주요 구성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신체 조직이 성장하고 움직이게 하며, 피부밑의 콜라겐은 노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피부 처짐을 막는다.

콜라겐은 피부 중간층에 있는 결합 조직에 있으며, 다른 콜라겐 분자와 결합해 그물망 같은 조직을 형성한다. 탄력소와 함께 기능해 피부 구조를 형성하는 동시에 탄력을 유지한다. 그래서 그래서 관절과 뼈 건강에도 중요한 기능을 한다. 보통 20대가 되면 인체에서 콜라겐 생산이 감소한다고 한다. 이때부터 약한 관절과 얇은 머리카락, 얼굴 처짐과 주름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폐경기가 되면 콜라겐 생산이 완전히 중단된다! “일반적으로는 유전자에 따라 노화한다고 생각한다”고 피부 관리사 레이첼 허스킨슨Rachel Huskinson의 설명이다. “하지만 DNA는 전체 노화 과정의 10% 정도에만 기여합니다. 피부 노화의 90%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콜라겐을 관리하는 게 정말 중요하죠.”

좋은 소식은 콜라겐이 많을수록 유지하기가 더 쉽다는 것이다. 그리고 건강하게 살아있는 콜라겐이 많을수록 노화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콜라겐은 모든 조직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발판 기능을 합니다.” 레이첼 허스킨슨이 덧붙인다. “그렇기에 팽팽한 젊은 피부를 원한다면 새로운 콜라겐을 생성하고 기존의 콜라겐을 보호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오늘부터 당장 시도해볼 수 있는 콜라겐 부스터 팁 5가지를 소개한다.

1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하라

신체에서 콜라겐을 생성할 때는 닭고기와 생선, 콩, 유제품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로 얻는 아미노산과 결합한다. 비타민C, 비타민A, 아연, 구리, 프롤린 같은 영양소와 미네랄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콜라겐 생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양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게 콜라겐 생성 과정에 도움이 되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2 알로에 베라를 활용하라

알로에 베라는 인기 있는 스킨케어 성분인데, 이유가 뭘까? 알로에에는 아연 함량이 높아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활성산소는 세포를 손상하고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이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면 피부 세포가 콜라겐을 계속 생성해 탄력을 유지할 수 있다. 효과를 보기 위해 알로에 베라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다. 알로에 자체를 잘라 패키지에 담아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조하시라.

3 비타민C를 더 많이 섭취하라

콜라겐은 글리신과 프롤린, 하이드록시프롤린 등 3가지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이다. 삼중 나선형 구조가 대표적이며, 비타민C가 정상적인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이라고 한다. 콜라겐 합성 과정은 콜라겐과 기질(연결 조직 세포)을 주로 합성하는 세포인 섬유아세포 내에서 발생한다. 비타민C 섭취를 늘리고 비타민C가 함유된 페이스 크림을 바르면 콜라겐 생성 과정을 도울 수 있다.

4 수면 시간을 늘려라

늦은 취침 시간, 스트레스, 일정하지 않은 수면 패턴 모두 콜라겐 수치 감소로 이어진다. 휴식 없이는 건강한 세포가 생성하는 질과 속도로 콜라겐 세포를 생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일찍 잠자리에 들고 침실에서 디지털 기기들을 죄다 치워야 한다. 무엇보다 7~8시간 숙면을 하면 얼굴 피부가 좋아질 것이다.

5 해초가 함유된 페이스 크림을 써라

해초 추출물 성분은 강력한 노화 방지 기능을 한다. 세포막을 보호하고 강화하면서 피부의 아미노산 손상을 방지한다. 이 해조 추출물은 피부 콜라겐과 히알루론산, 탄력소 생성을 자극하며, 손상된 조직을 재생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피부를 환경으로 인한 손상에서 보호하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6 콜라겐 보충제는 신중하게 고르자

콜라겐 섭취에 회의적인 반응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다진 생선, 닭고기, 돼지, 소에서 얻는 콜라겐은 오염물질과 중금속의 스폰지 역할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피부과 의사들과 소비자 단체들은 동물성 가죽, 뼈 그리고 신경 조직에서 추출된 콜라겐의 경우 광우병으로 알려진 BSE와 돼지독감 등과 같은 질병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바도 있다. 또한 식품 알레르기가 있다면 콜라겐 섭취 시 성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유통되고 있는 콜라겐의 대부분은 소나 돼지 또는 생선을 원료로 하고 있는데, 이중 돼지와 소에서 섭취한 동물성 콜라겐은 알레르기 증상이 일어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성 신장 질환이 있는 환자 역시 단백질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데, 먹는 콜라겐 역시 단백질이므로 함부로 섭취해서는 안 된다.